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여권발급]여권 영문이름 변경, 미성년자 여권 발급 '2탄'

by 옹랑구미 2023. 1. 3.
반응형

지난번에 저희 미성년자 아이들의 첫 해외여행을 위해 여권을 만드는 과정을 포스팅했었는데요.


https://yeongk2813.tistory.com/7

 

제주여권발급, 여권만드는법 최신후기!(22. 12. 22.) '1탄'

저희 가족이 급하게 내년 1월 일본 오사카 여행 계획을 잡게 되었습니다! 와이프랑 제가 시간을 같이 맞추기가 쉽지 않은데, 내년 1월에 같이 시간이 맞는 시기가 온 것 같아 와이프의 결단으로

yeongk2813.tistory.com

그 이후 드디어 여권이 발급되었습니다.!


신청부터 발급까지 걸린 기간은 신청 당시 10일이 소요(주말, 공휴일 제외)된다고 안내를 받아서 12월 22일 신청했었는데, 12월 30일에 발급되었다고 찾아가라는 카카오톡 문자가 오더라고요!


그래서 여권 신청부터 발급까지의 총 소요시간은 단 8일!

미성년자 여권발급 수령 시 법정대리인의 준비물


1. 접수증
2. 본인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따로 필요 없음)

그리고 사실 미성년자 아이들의 영문이름을 처음으로 만들어주는 거라 영문이름도 많이 고민했는데요.


가장 간편한 방법은 그냥 네이버에 여권영문이름이라고 검색하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그래서 여기에 이름을 넣고 검색하면 로마자표기법에 따른 영문 이름이 몇 개가 나오는데요

우측 하단에 더 보기를 누르면

 

여러 가지 로마자표기 성명중에 사용 빈도에 따른 순위가 나오니 자신의 상황에 맞는 영문이름을 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예전에 지은 영문이름이라 성이 PARK으로 되어있는데요.


예전엔 한글이름을 영어로 발음하기 편하게 끼워 맞춘 것 같다고 하면, 요즘 추세는 한글의 글로벌화? 에 따라 한글 발음을 최대한 살려서 영문 표기하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아이들 성을 PARK으로 해야 할지 BAK으로 해야 할지 고민했는데,

 

찾아보니 부모랑 성이 다르게 되면 출입국심사 시 문제 될 소지가 있다고 하고, 별도로 영문 가족관계증명서 등 필요서류를 들고 다녀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가족성을 반드시 딱 맞춰야 되는 건 아닌데 웬만하면 맞추는 걸로 해서 출입국시 트러블로 애먹는 일이 없도록 성을 PARK에 맞추기로 했답니다.



혹시 나중에라도 영문이름 변경이 가능하지 않을까 해서 찾아보았는데요.

반응형

 

< 여권 영문이름 변경 허용 요건 >


1. 여권의 로마자성명이 한글성명의 발음과 명백히 일치하지 않는 경우
1) 로마자성명과 한글성명 유사한 발음으로 인정될 경우에는 변경 불가
예) 홍길동 : HONG GILDONE -> HONG GILDONG으로 변경 가능( -> 이 경우 발음이 비슷한데 왜 변경 가능이라고 되어있는 건지?라고 생각했는데, 아래 2) 번에 따라 해당 이름이 1% 또는 1만 명 미만에 해당하는 이름이라 변경 가능으로 나온 것 같더라고요)
2) 또한 발음이 명백하게 일치하지 않는 경우라도 통계 상 해당 한글성명을 가지고 있는 사람 중 외교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기준(1% 또는 1만 명) 이상에 해당하는 사람이 사용하고 있는 로마자성명인 경우에는 변경 불가

2. 국외에서 취업이나 유학 등을 이유로 여권의 로마자 성명과 다른 로마자성명을 이미 사용한 경우로서 여권의 로마자성명을 변경하지 않으면 국외 체류나 활동에 상당한 불편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경우이거나 장기간 사용해 온 경우
1) 외국 회사에 취업되어 장기간 국외 체류가 필요한 경우로서 회사에 등록된 로마자성명과 여권상 로마자성명이 달라 일치시켜야 하는 경우
2) 외국 정규학교에서 정식 입학허가를 받았거나 재학 중 또는 졸업을 한 경우로서 학교에 등록된 로마자성명과 여권상 로마자성명이 달라 일치시켜야 하는 경우(단기 어학연수는 제외)
3) 장기간 국외에서 사용한 로마자성명을 계속 국외에서 사용하기 위한 경우 로마자성명을 변경할 수 있으며, 그 로마자성명이 가족관계등록부의 한글성명에 대한 로마자 표기가 아닌 경우에는 기존의 로마자성명 앞 또는 뒤에 병기할 수 있습니다.
4) 이 경우 국외에서 다른 로마자성명을 사용하였음을 입증할 수 있는 외국 공공기관 발행 서류(필요시 재외공관 공증 필요)를 구비해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5) 장기간 국외에서 사용한 로마자성명이 가족관계등록부의 한글성명에 대한 로마자 표기이나 여권상 로마자성명과 표기가 다른 경우 외교부심사를 통해 변경이 가능합니다.
6) 해외에서 사용되는 신용카드나 국내대학 및 대학원의 졸업증명서 내지 학위증명서 등 사문서에 기재된 로마자성명이 여권의 로마자성명과 달라 불편함이 있다고 해서 변경이 허용되지는 않습니다.

3. 국외여행, 해외이주, 유학 등의 이유로 가족 구성원이 함께 출국하게 되어 여권에 로마자로 표기한 성을 다른 가족 구성원의 여권에 쓰인 로마자 성과 일치시킬 필요가 있는 경우
1) 가족 구성원이 함께 외국 출입국 심사 시 가족임을 증명하기 위해 로마자 성 일치가 필요할 경우 변경이 가능합니다(「성」만 일치가 가능하고 「이름」은 변경 불가).
2) 이때 성년과 미성년 모두 가능하며, 반드시 부의 로마자 성에 일치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부가 자녀의 로마자 성 또는 형제간 로마자 성에 일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동반 출국을 입증하는 항공권 또는 여행계약서와 입금완납증, 가족 구성원의 여권 사본을 구비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4. 여권의 로마자 성에 배우자의 로마자 성을 추가ㆍ변경 또는 삭제하려고 할 경우
5. 여권의 로마자성명의 철자가 명백하게 부정적인 의미를 갖는 경우
6. 개명된 한글성명에 따라 로마자성명을 변경하려는 경우
1) 한글성명을 개명하였다면 가족관계등록부 상의 개명된 한글성명을 음절 단위로 음역에 맞게 로마자로 표기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두음법칙에 따라 가족관계등록부 상 한글성명이 표기가「리, 류, 라」 등에서 「이, 유, 나」 등으로 변경된 경우 변경된 글자에 한하여 한글성명 및 로마자성명의 표기 변경이 가능합니다. 만약 변경된 한글 성(리, 류, 라 등) 표기만 변경하기를 희망할 경우, 로마자 성의 표기는 변함없이 한글 성 표기만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2) 한글 성 표기의 변함없이 로마자 성 표기만 변경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로마자 성의 표기를 변함없이 사용하기로 결정했을 경우 추후 변경 신청 또한 불가능합니다.

7. 최초 발급한 여권의 사용 전에 로마자성명을 변경하려는 경우
8. 만 18세 미만일 때 사용한 여권상 로마자성명을 만 18세 이후 계속 사용 중인 경우로서 동일한 한글성명을 로마자로 다르게 표기하려는 경우
1) 만 18세 미만일 때 사용하던 여권상 로마자성명을 만 18세 이후에도 계속 사용 중인 경우로서, 동일한 한글성명을 다른 로마자로 표기하려는 경우 1회에 한하여 변경이 가능합니다. 만 18세 이후 한 번이라도 로마자성명을 변경한 내역이 있는 경우에는 같은 사유로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2) 이 경우에도 변경을 희망하는 로마자 표기가 가족관계등록부에 등록된 한글성명을 음절 단위로 음역에 맞게 한 표기여야 하며, 일치하지 않는 표기로는 변경이 불가합니다.

9. 해외이주를 위하여 여권의 로마자성명을 해외이주 입국사증의 로마자성명과 일치시킬 필요가 있는 경우
10. 같은 로마자성명을 가진 사람이 외국에서 입국규제 대상으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
11. 그 밖에 외교부장관이 출입국 또는 국외 체류를 위하여 여권의 로마자성명의 정정이나 변경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1) 교수, 연구원 등이 연구 발표, 세미나 참석, 교환교수, 학술 연구 및 강의 등으로 인해 출국해야 하는 경우로서 관련 논문의 로마자성명이 여권의 로마자성명과 상이하여 일치시켜야 하는 경우
2) 해외 입양자가 입양 절차 완료 후 다른 로마자성명을 취득하여 영주권 취득 시에 사용한 로마자성명으로 우리 여권을 재발급받고자 하는 경우 원칙적으로 국내 가족관계등록부에도 해외입양 신고가 되어 있어야 변경심사 가능
3) 여권의 로마자 성 스펠링이 A, I, O, U 등의 외자인 경우로서 항공권 예약 및 출입국 심사 등에 어려움이 있어 변경이 필요한 경우(로마자이름은 외자 표기 가능)

*출처: 외교부 여권안내

 

위 변경 요건의 3번에 따라, 자녀의 성을 PARK 말고 BAK으로 했다면 나중에 둘 중 하나의 성을 따라서 맞게 변경할 수는 있네요!

 

나중에 8번에 따라서 자녀들이 성인이 되어서 다시한번 영문이름을 정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니 그때 트렌드에 따라서 다시 바꾸겠죠? ㅎㅎ


여하튼 그렇게 해서 신속하게 아이들 여권이 나왔다는 카톡을 받자마자 당일 바로 접수증과 개인 신분증을 챙겨서 바로 받아왔습니다.


짜~ 잔!

여권

그리고 함께 주는 사용 안내장에 따라 여권 서명란에 서명을 해줘야 하는데요.


이때 중요한 게 보호자의 서명을 하는 게 아니라 아이들 이름으로 서명을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그 외

 

여권 분실 시 유의사항, 전자여권 취급 시 주의사항, 여권 유효기간 및 입국 사증(비자) 확인, 주민등록번호 없는 여권을 신분증으로 활용하는 방법, 여권 온라인 재발급 신청 서비스 안내, 여행경보

 

여행 전 알아두면 좋은 내용들이 실려 있으니까 꼭 한 번씩 읽어보길 바라요!

이제 이렇게 일본 여행 준비를 하나둘씩 해가고 있는데요.


바쁜 시간 쪼개서 포켓와이파이도 준비하고, 숙박도 예약하고, 코로나 백신도 어떻게 해야 할지 준비도 해야 하고 바쁘네요. ㅎㅎㅎ


다음에 또 일본여행 준비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KI14V

 

세뇨르킴 프리미엄 멀티 여권 케이스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