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유튜브로 달러투자의 대가 박성현 작가님을 접하게 되어 외화투자에 눈이 띄었는데요.
그분의 책도 일고 유튜브도 보고 블로그 글도 읽으면서 공부를 하던 중
달러는 1400원대를 돌파하기에 이르고, 엔화는 100엔당 1000원을 밑돌면서 32년 만에 엔저화시대로 접어들었습니다.
그래서 적은 금액이지만 공부겸 자잘한 치킨값 벌기용으로 엔화투자를 하고 있었는데요.
제 주거래 은행인 국민은행 '외화머니박스'와 키움증권에 환율우대 서비스를 받아(95% 우대) 이용 중이었습니다.
위에 박성현 작가님의 '나는 주식 대신 달러를 산다' 책을 정독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외화투자 시 가장 거래비용이 적게 드는 방법은 증권사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https://link.coupang.com/a/MF8Xz
증권사의 가장 큰 단점이 하루중 거래시간이 주식시장처럼 제한적이라는 겁니다.
그래도 낮시간에는 키움증권에서 엔화를 사고팔고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이런 문자를 받았네요?!
이전에 박성현 작가님 블로그에서 구독자분들 중에 저런 문자를 받았다는 내용을 보았는데, 저는 남의 일처럼 대수롭지 않게 넘겼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이런 문자를 받아버렸네요.
사실 박성현 작가님의 책에서 처럼 세븐 스플릿을 이용하여 엔화투자를 하고는 있었고,
NO.1이 현시점 상대적으로 높은 환율에서 물려버려서 한동안 계속 들고 있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는데,
이 엔화들을 그냥 묵혀둘게 아니라 일본 주식시장에서 고배당주나, 일본 증시에 상장된 미국 ETF 등을 구매하고자 했습니다.
그런데 키움증권의 경우,
모바일로는 일본주식에 투자할 수 없고 PC로만 가능하더라구요.
그래서 PC로 영웅문을 설치하여 해볼까 했지만
PC를 자주 하지 않고 폰만 사용하는 폰돌이라서
차일파일 미루다가 어떻게든 모바일로 일본 주식 거래를 하고자 했습니다.
그렇게 이리저리 알아본 방법이,
한국투자증권에서 진행하는 환율우대(달러 95%, 엔화 80%) 이벤트를 받고, 한국투자증권은 모바일로 일본 주식 거래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다른 은행, 증권에서 계좌를 개설한 지 1달이 되지 않아 바로 한국투자증권 계좌를 만들 수 없었던 상황에서 이런 일이 버러 져 버렸습니다.
그래서 이제 키움증권에서의 엔화투자는 익절?(BYE)하고, 다른 증권사를 알아봤습니다.
그곳이 바로 NH나무증권!
전에 달러투자의 도구를 찾아다니면서 NH나무에서 환율우대 100% 이벤트를 할 때 계좌를 만들어두었던 게 있어서 여기로 갈아탔습니다.
그래서 바로 키움증권에 있는 엔화를 옮기기로 했죠.
서론이 길었네요,
그럼 바로 저와 함께 애증의 키움증권 엔화 이체과정을 파해쳐 봅시다!
당연한 얘기지만 일단 NH나무증권 계좌와 키움증권 계좌가 각각 하나씩 있어야겠죠?
그리고 먼저 NH나무증권에서 엔화를 받기 위한 작업을 합니다.
1. NH나무 어플 홈화면에서 왼쪽 하단에 상병 표시(세줄)를 클릭합니다.
2. 그리고 MY·고객센터 > 개인정보/서비스 > 서비스신청/변경 을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3. 그리고 아래에 '외화연계계좌 서비스 신청/해지' 를 클릭해 줍니다.
4. 그리고 다음 화면에서 '외화연계계좌 신청/해지'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농협은행 가상계좌로 신청할 건지 물어보는데, 이대로 아래 신청을 눌러 농협계좌로 만들어도 되고, 우측 하단에 있는 '우리은행 연계계좌 신청/해지'를 클릭해 우리은행 계좌로 만들어도 됩니다.
- 저 같은 경우는 우리은행 계좌를 눌러 만들어 보았습니다.
5. 그렇게 신청하고 나서 '조회'를 누르시면 생성된 가상계좌가 표시됩니다.
- 그래서 우측 '계좌번호복사' 를 클릭해서 계좌번호를 복사해 둡니다.
6. 이제 키움증권의 어플 '영웅문 글로벌'에 접속합니다.
- 이때 '영웅문 S#'이 아닌 '영웅문 글로벌'에 접속해야 되는데,
- 이유는 제가 영웅문 S#을 통해 외화 이체를 시도했는데, 계속되는 어플 오류로 인해 절차가 진행되지 않았었습니다.
- 그래서 영웅문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보니 영웅문S#은 이제 새로 만들어진 어플이라, 몇몇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고 하네요.
- 그래서 외화이체가 안될 경우 영웅문 글로벌을 이용해 달라고 해서 영웅문 글로벌을 이용하니까 외화이체가 되었습니다.
- 여러분들도 이점 잘 참고해 주세요~! ^_^ 이상 꿀팁이었습니다. ㅎㅎㅎㅎ
7. 영웅문 글로벌 첫 화면에서 왼쪽 아래 '메뉴' > 업무 > '외화이체(타사) 등록/조회' 를 클릭해 줍니다.
(이체받고자 하는 타사 계좌를 먼저 등록해야 되기 때문)
8. 그리고 등록 탭에서 아까 NH나무앱에서 복사해 놨던 계좌를 입력 후 조회를 눌러준 다음 아래 '등록' 버튼을 눌러주면 아래에 은행명과 계좌번호가 추가된 것이 확인됩니다.
9. 그리고 상단에 '외화이체(타사)'를 클릭 > 키움증권 계좌 조회 > 출금하고자 하는 외화 선택(저는 엔화, 전액 클릭) > 지정계좌를 눌러서 아까 등록했던 우리은행 계좌 불러옴 > 계좌번호 확인 후 옆에 확인버튼 클릭 > 이체신청 클릭
10. 그러면 아래와 같은 문구가 현출 됩니다.
- '이체하기' 클릭
11. 아래 모바일 OTP앱을 실행하여 OPT번호를 입력하고, 간편 인증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주면 이체 완료입니다.
이제 제 키움증권 계좌에는 엔화가 남아있지 않습니다.
이제 엔화투자를 위해 새로운 길을 걸어야겠네요....ㅎㅎㅎ
이렇게 메뚜기처럼 여러 증권사를 옮겨 다녀야 하는 게 맞는 걸까요...?
다음번엔 제가 엔화투자하는 방법, 주로 사용하는 어플 등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ㅎㅎㅎ
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이 글을 읽은 분들 모두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_^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