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막연히 좋은 글, 양질의 정보, 최신 후기를 전달하고자 포스팅을 하고 있는데,
문뜩 이렇게 하는 게 맞는지, 그냥 아무런 전략 없이 열심히만 하는 게 아닌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는 있는 건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문 블로거로서 한걸음 더 다가가기 위해 전략적으로 포스팅을 해보고자 하는 그 첫 번째 일환으로 네이버 검색광고를 통해 키워드 선정하는 방법을 알아보려 합니다.
먼저 네이버에서 네이버 검색광고를 검색하여 '네이버 광고' 사이트로 접속해 줍니다.
그리고 여기는 자신이 광고주가 되어, 광고를 위한 키워드 검색량을 분석하기 위함이므로 광고주가 되기 위해 새로 회원가입을 해줍니다.
그리고 제가 필요한 건 키워드별 검색량이기때문에 이를 확인하기 위해 광고시스템으로 들어가 줍니다.
접속하는 데가 좌, 우에 각각 하나씩 있으니 아무거나 클릭해 주면 됩니다.
그리고 상단 '도구' > '키워드 도구' 로 들어가 줍니다.
그리고 아래 '키워드' 란에 검색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되는데,
한 줄에 하나씩 입력해서 총 5개까지 입력이 가능하더라고요.
그리고 띄어쓰기를 하던 안 하던 검색결과는 같았습니다.
예시로, '제주봄나들이'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검색결과가 1개 나오더라고요.
이번엔 '제주벚꽃'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해 보았는데요.
검색결과 연관키워드가 17개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연관키워드에 첫 번째로 '제주벚꽃'이 나오는데, 월간 검색수가 PC, 모바일 합쳐서 약 3만 회나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른쪽에 경쟁정도 또한 '높음'으로 나옵니다.
이런 키워드는 포스팅을 해도 상단노출이 힘들 거라고 판단됩니다.
그래서 적당한 경쟁률이 있는 키워드를 발굴하는 조건으로 초보인 경우 월간검색수가 1,000~3,000 정도, 많으면 5,000회 정도 되는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고 하더라고요.
나중에 더욱 글쓰기 실력이 올라가면 그 이상 키워드에 도전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언제가 될지는 잘 모르겠지만...ㅎㅎ;)
그리고 또 이 키워드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최근 1년 동안의 월별 검색수 추이가 나오고,
성별, 나이대 별로 월간 검색수 사용자의 통계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주벚꽃' 키워드의 경우 확실히 3,4월에 검색량이 몰려 있고,
성별은 여성, 나이대는 30대에 검색량이 몰려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제주여행계획'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검색 결과가 70개나 되는데요.
이 중에 '제주'키워드와는 좀 거리가 먼 부산여행, 파주캠핑장 등 연관키워드가 많이 섞여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 필터 기능을 이용하여 검색 결과 내에서 원하는 단어를 한정하여 재검색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필터를 추가해서 '제주'라는 단어를 넣어 적용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이전 70개의 검색결과 중 '제주'란 단어가 들어간 57개의 검색결과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그 외 검색 조건을 더 세분화해서 웹사이트 / 업종 / 시즌 월 / 시즌 테마 별로 검색할 수 있지만,
광고주 입장이 아닌 블로거 입장으로는 그 정도까지는 필요 없을 것 같았습니다.
이상으로 네이버 검색광고를 통해 키워드를 선별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아무래도 네이버가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이고, 검색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네이버의 검색량을 통해 키워드 추출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그 외 간편하게 키워드 검색량을 알아볼 수 있는 여러 사이트들이 있는데요.
다방면으로 적절한 키워드 추출을 위해 다른 방법도 차차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행복하고 웃을 일이 많은 하루가 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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