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노트/역사, 한국사, 세계사

매번 가슴을 뜨겁게 해주는 최태성 선생님의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1'

by 옹랑구미 2025. 1. 15.
반응형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1

1. 책 제목: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1

2. 저자: 최태성 글 / 신진호 그림

3. 출판사: 다산어린이

4. 출간일: 2022. 8. 15.

5. 책 읽은 기간: 24. 12. 22. ~ 25. 1. 8.

6. 책 읽기 전

- 한국사 한창 공부할 때는 연표를 거의 술술 외웠었는데 손을 안 데니까 그냥 큰 줄기조차 기억이 안나는 수준이 되어버렸다... 망각의 힘이란...ㄷㄷ

- 역사의 큰 줄기 위주로 다시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쉽고 가볍게 읽어보려 한다.

- 그리고 최태성 선생님에게 또 한수 배우고 큰 울림을 얻고자 한다.

 

목차

작가의 말

1. 지나간 일을 굳이 배워야 하나요?
2. 곰이 인간이 되는 이야기도 역사인가요?
3. 고구려는 광개토 태왕이 다 한 것 아닌가요?
4. 순수비는 순수하게 돌만 서 있어서 순수비인가요?
5. 백제는 왜 이렇게 존재감이 없나요?
6. 삼국 시대인데 나라가 네 개라고요?
7. 한국, 중국, 일본 중 어느 나라가 가장 뛰어났나요?
8. 고구려에 진 수·당은 시시한 나라인가요?
9. 신라는 어떻게 삼국을 통일할 수 있었나요?
10. 원효 대사는 정말로 해골 물을 마셨나요?
11. 중국은 왜 발해를 자기네 역사라고 하나요?
12. 위인들은 다 좋은 집안에서 태어난 똑똑한 사람들인가요?

사진으로 만나는 역사 속 사람들

 

많이 매우지 맙시다!
잠깐만 배움을 멈추고 책을 덮고 가만히 생각해 봐요.
나는 누구인지 나는 어떻게 살 것인지 자주, 많이 생각해 봅시다.

 

우리는 정말 긴 시간을 살아가요. 그런데 정작 '나' 자신을 모르고 살아간다면 얼마나 허무하겠어요.
세상에 오직 하나뿐인 '나'
이 책에 등장하는 많은 과거 사람들과 대화하며 나 자신을 찾아갈 수 있어요. 그래서 역사는 쓸모 있습니다.

 

* 역사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백 년 전, 천 년 전 사람들도 우리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위기를 겪고 또 그것을 극복해 나갔어요. 그래서 역사를 공부할 때는 역사 속 사람들과 대화하는 자세를 가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우리는 대한민국이라는 엄청나게 큰 공동체 안에서 '함께' 살아간답니다. 우리는 늘 서로 돕고 의지하면서 살아왔거든요.

 

* 선사시대부터 내려온 지혜를 우리가 이어받은 거예요.

 

* 고조선은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라는 의미의 홍익인간 정신으로, 처음부터 누군가를 돕겠다는 간절한 소망으로 시작된 나라였던 거죠. 그냥 나만 잘 먹고 잘살면 된다는 이기적인 마음이 아니라요.

 

* 홍익인간의 정신으로 시작된 우리 역사가 잊히지 않고 이어져 내려왔기 때문에 일제 강점기에도 우리 민족의 뿌리를 지키며 청산리 전투 같은 빛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던 거예요.

 

* 작은 선택을 할 때조자 스스로를 잘 알아야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어요. 선택하기 전에 내가 지금 무엇을 먹고 싶은지, 어떤 옷이 나에게 어울리는지 구체적으로 알아야 하지 않겠어요?

 

* 외교에는 영원한 적도 친구도 없습니다. 나라와 나라 사이의 약속은 우리가 흔히 맺는 약속과는 다릅니다. 한 나라의 지도자는 개인적인 의리보다는 나라 전체에 이익이 되는 선택을 내려야 하죠.

 

* 백제가 주변 나라와 활발하게 교류하면서 자신만의 문화를 꽃피워 문화 강국으로 이름을 널리 알렸듯이 남들과 비교하기보다 여러분만의 장점과 가치를 잘 살린다면 언젠가 나의 가치가 빛나는 시간이 올 거예요.

 

* 고구려의 살수대첩 승리는 을지문덕을 믿고 따라준 병사들, 그리고 자신의 집과 논밭을 내놓은 백성들이 함께 만든 승리라고 할 수 있어요.

 

* 역사를 보면 우리의 현재 모습을 옆 친구와 비교하면서 불안해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 꿈을 분명하게 그리고 꿈에 맞는 목표를 세워보세요.

 

* 선생님은 장보고가 스스로 다른 누군가와 비교하지 않았기 때문에 계속 도전할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다른 사람과 비교하면서 내 단점을 없애려고 애쓴 게 아니라 자신만의 강점을 길렀던 거죠. 장보고는 어린 시절부터 갈고닦은 활 솜씨로, 바다에 대한 누구보다 깊은 이해로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었습니다.

 

7. 책 읽은 후

- 세상은 자기 혼자 살아갈 수 없다.

- 나 자신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 자기 자신의 장점에 집중하라.

- 남과 비교하지 말고 나 자신과 비교해서 발전해 나가야 한다.

- 한국사를 공부하면서 장보고에 대해서는 거의 몰랐는데, 이번 책을 통해 장보고 이야기가 인상 깊었다.

 

* 이 책의 핵심 요약 한 문장: 역사를 통해 나 스스로를 돌아보고, 나에 대해 알아가며, 장점을 강화시켜 발전해 나가야 한다.

 

* 이 책의 한 줄 서평: 한 챕터 한 챕터 주옥같은 교훈을 주는,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필요한 깨달음을 주는 인문학.

 

* 이 책에서 얻어 갈 한 가지: 나 스스로를 돌아보고, 장단점을 파악하고, 어제의 나보다 하루하루 더 나아지기도록 노력하기.

반응형

댓글